본문 바로가기
샐리 스토리

사우디아라비아 음식 문화 , 사우디아라비아의 전통 음식

by 리치샐리 2023. 6. 5.

 

1. 사우디아라비아 소개

사우디아라비아는 아시아, 아프리카 대륙 사이의 아라비아 반도에 위치한 국가로 중동 지역에서 가장 크고 인구 밀도가 낮은 국가 중 하나 입니다. 수도는 리야드로 , 언어는 아랍어를 사용합니다. 종교는 이슬람교(주로 슈나파파, 이바디파 등)입니다. 인구는 23년 기준 3,694만 7,025명으로 세계 40위 입니다. GDP는 8,335억 4,124만 달러로 세계 18위 입니다. 이슬람 문화가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한 영향력이며 이에 따라 이슬람 관례, 전통이 깊게 뿌리박혀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는 또한 사막 지역의 특징과 이민 인구의 다양성에도 영향을 받습니다. 아랍의 황태자, 이슬람의 두 경지인 메카와 마디나가 위치한 곳으로 많은 이슬람 신자에게 중요한 종교적 의미를 지닙니다. 사우디아라비아의 풍경은 아름다운 사막, 화려한 도시들을 포함하고 있고 역사적 유적지도 많이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사우디아라비아 음식과 기후의 영향성

사우디아라비아 기후는 주로 사막 기후로 알려져있고, 사막 기후는 더운, 건조하고 기온 변화가 큰 특징이 있습니다. 이런 기후 조건이 사우디아라비아 음식 문화에 영향을 미치는데. 습기가 부족해 사우디아라비아 음식은 보통 건조하고 오랜 시간 보존 가능한 식품에 중점을 둡니다. 육류, 곡물을 중심으로 한 스튜류나 구이류, 건조 과일, 견과류 등이 많이 소비되는 편입니다. 또 사우디아라비아 음식은 향신료를 널리 사용해 풍부한 맛과 향을 내는 특징이 있는데, 대표적인 향신료는 카르다몬, 계피, 크루마, 코리앤더, 홀리 바질 등이 있고 전통적인 사우디 아라비아 요리에서 흔히 볼 수 있습니다. 또 다양한 지역적 특성과 문화적 영향을 반영한 다양한 음식을 갖고 있는데 예를 들어 해안지역에서는 해산물 요리가 흔하고, 남부 지역에는 라비 알마크부와 같은 지방요리가 인기 잇습니다. 다른 국가와 교류로 인해 인도, 이란, 터키 등 다른 문화 요소를 흡수해 독특한 음식을 만들어냅니다.

 

3. 사우디아라비아 음식의 역사

이슬람 발생 이전의 아라비아 반도에선 사막 유목민인 베두윈족이 거주했고 이들은 사막에서 초원을 찾아 유목생활을 하였으며 이 유목민들의 음식은 현재 사우디아라비아 음식의 중요한 기초가 되었습니다. 이들에겐 이동 생활에 적합한 간편한 요리가 필요했고, 운반이 쉬운 말린 곡식, 대추야자, 열매, 양이나 낙타 등을 이용한 요리가 발달하게 되었습니다. 낙타는 사막에 잘 견디는 유일한 동물이었으므로 낙타요리, 그 젖이 일반적인 식품이 되었고, 이슬람교가 나타나면서 돼지고기를 금기시하게 되고 양고기를 주로 먹게 되었습니다.

 

4. 사우디아라비아 음식문화의 특징

- 할랄 식품 : 사우디아라비아는 이슬람 국가로 할랄 식품에 대한 엄격한 규정을 따릅니다. 돼지고기와 알코올은 금지되며, 육류, 가금류, 해산물 등 할랄 식품만 섭취하고 있습니다.

- 고기와 육류 요리 : 주로 육류 기반이며,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이 흔히 사용되며 구워먹거나 조리하여 다양한 요리로 즐깁니다. 매콤하고 풍부한 향신료로 양념된 고기는 사우디아라비아의 대표적 음식 중 하나입니다.

- 사우디아라비아에서는 술과 돼지고기를 종교적으로 금기시 하여 내국인은 물론 외국인도 이를 지참 시 입국이 거부됩니다. 

- 바다에서 잡히는 물고기를 먹는 건 종교상 허용되지만 쿠란의 내용 중 금기시하는 물고기 관습상 비늘이 없는 뱀장어, 게, 전복, 조개 등의 해산물은 먹지 않습니다. 그 외 생선과 물고기는 인기가 많습니다.

- 국물요리 : 다양한 국물요리가 풍부하고, 향신료와 허브로 풍부하게 양념된 고기, 채소 콩 등이 사용되며 매운맛과 풍부한 풍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피(kabsa)라 불리는 향긋한 향신료로 조리된 고기와 쌀 요리는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매우 인기가 많습니다.

- 그릴 형태 조리법으로 고기를 불에 굽는 방법으로 요리를 많이 합니다. 유목 문화의 전통에서 유래된 것입니다.

- 모든 음식에 올리브유를 많이 사용하며 밥을 할 때도 쌀을 기름에 볶아 물을 부어 짓습니다.

- 과일과 견과류를 혼합해 고기와 함께 요리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 디저트와 간식은 달콤하고 풍부한 맛을 사진 단과자, 차, 커피를 즐겨먹고, 치즈와 요구르트도 식사에서 빠지지 않는 매끼 오릅니다.

 

 

 

5. 사우디아라비아 일상식

사우디아라비아를 비롯한 아라비아반도의 나라들(이라크,쿠웨이트,예맨,오만 등)은 일상적으로 간단한 식사를 합니다. 그러나 손님에 대해선 매우 극진해 향료로 조리한 음식을 내놓기도 합니다. 일상적인 식사는 젖, 유제품 '데츠'라는 야자의 열매, 최근에 와서는 아침과 저녁으로 빵과 밥을 먹으며 유제품의 소비가 증가했고 젖의 소비는 양>낙타>염소 순입니다.

- 데츠(date) : 대추야자 열매로 9월이 수확기고 성모마리아가 예수를 출산 했을 때 데츠를 먹고 건강을 되찾았다고 하는 유래가 있을 만큼 영양가 높고 맛이 있고 보존에도 좋아 주식으로 먹습니다.

- 살라타(Salata) : 샐러드로 매일 식사에 포함됩니다. 상큼하고 신선한 야채들을 사용하며, 토마토, 오이, 상추, 양파 등이 일반적인 재료입니다. 레몬주스와 올리브 오일을 듬뿍 뿌려 맛을 낼 수 있습니다.

- 막두스(Makdous) : 발효채소 요리로 많이 섭취됩니다. 주로 오이, 가지, 피망 등을 소금물에 절여 발효 시킨 후 올리브오일과 함께 먹습니다.

- 코프타(Kofta)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매우 인기 있는 고기 요리 입니다. 양고기나 소고기를 다양한 향신료와 함께 갈아 구워서 고기의 풍미를 살린 요리로, 쌀, 빵과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 팔라펠(Falafel) : 사우디아라비아에서 많이 먹는 간식으로 콩과 허브, 양파 등을 갈아서 부친 튀김으로 주로 빵이나 생채소와 함께 먹습니다.

 

6. 사우디아라비아 특별식

1. 라마단 : 이슬람력으로 9월에 해당하는 단식 성월입니다. 단식은 이슬람 5대 의무 중 하나로 이 기간 중 하루에 3번 , 5번 성지 메카나 메디아를 향해 기도하고 철저히 절제된 생활을 합니다. 예수의 부활을 기리는 기독교의 부활절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단 환자인 경우, 생리를 하거나 임신한 여성인 경우에는 단식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해가 떠 있는 동안 일체 음식과 물을 먹지 않고 술, 담배, 성생활도 중지합니다. 일몰 후에는 식사를 하며 동틀 무렵 새벽 예배 직전 단식을 시작하기 전 소량의 가벼운 음식을 먹습니다. 하루 단식이 끝나는 순간 '알라의 이름으로' 라고 말하며 잘 익은 대추야자인 데츠를 먹습니다. 포도 같은 과일, 요구르트, 빵조각을 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나서 가족과 본격적인 저녁식사를 하는데 이를 이푸타르(iftar)라고 합니다. 이푸타르에는 스프, 육류요리, 생선요리, 밥, 샐러드, 단과자 등 일상 때보다 푸짐하게 차려 먹습니다. 라마단은 국가적 의미를 가지며, 라마단 동안에는 사우디아라비아 일상 생활 패턴이 변하고 음식점, 상점의 영업시간이 조정되기도 합니다. 이슬람 신자에게는 매우 중요한 종교적 행사이며, 사우디아라비아의 문화와 신앙 실천의 중요한 요소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2. 이드알피트르(Eid al-fitr) : 이슬람력 9번째달인 라마단의 종료를 기리는 축제로, 라마단 마지막 날 다음날에 열리는 이슬람의 대표적 종교 축제 입니다. '이드 알-피트르'는 아랍어로 파쇄의 휴식 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슬람 신자에게 기쁨과 감사의 시간이며 한달동안 금식과 기도, 근성을 마무리하고 영적 성취를 축하합니다. 보통 3~4일 정도 쉬며 모스크에 가서 축제 예배를 드리고 가족, 친구들 사이에 선물을 하며 가난한 사람들을 위해 종교세를 내기도 합니다. 종교적 의미와 함께 문화적인 요소도 가지고 있으며, 가족들이 모여 행복하고 기쁨으로 가득한 시간을 보낼 수 있는 특별한 날입니다.

 

7. 사우디아라비아 대표 음식

1. 캅사(Kabsa) : 향긋한 향신료와 함께 조리된 고기와 쌀로 만드는 전통적인 밥 요리입니다. 캅사는 사우디아라비아의 주요 행사나 특별한 자리에서 자주 먹으며, 사우디아라비아 식문화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로 양고기, 닭고기, 소고기 등 다양한 육류와 함께 준비되고 육류는 향신료와 함께 조리되어 풍부한 맛과 향을 내며, 쌀과 함게 음식이 완성됩니다. 약간 매운 맛이 나는 음식으로 대중음식점에서는 양고기보다 가격이 저렴한 닭고기를 이용한 캅사를 많이 판매합니다. 캅사에 들어가는 닭고기는 가스불로 직접 구운 것으로 양념을 전혀 하지 않고 꼬챙이를 돌려가면서 굽기 때문에 기름이 거의 빠져 그냥 먹어도 담백한 맛이 납니다. 캅사를 만드는 법은 쌀을 쇼트닝에 볶다가 물을 알맞게 넣고, 향신료로 라임, 계피, 샤프란, 통후추, 디마, 오레가노 등을 넣습니다.

2. 만디(Mandi) : 사우디아라비아와 요르단, 예멘 등 중동 지역에서 매우 인기 있는 전통 음식 입니다. 만디는 양고기, 닭고기, 또는 소고기와 함께 향신료로 양념된 쌀로 만들어집니다. 큰 접시에 볶은 밥과 삶은 달걀, 레몬, 토마토 등을 깔고 그 위에 양고기나 닭고기를 통째로 올립니다.  먼저 고기는 향신료와 함께 마리네이드 되어 양념이 고루 배어있게 하고 쌀은 향긋한 향신료와 함께 삶아내어 부드럽게 익힙니다. 고기와 함게 대형 지하 화덕에 넣어 저온에서 오랫동안 굽습니다. 난이나 채소가 같이 나오는데 한 손으로 난, 밥, 채소, 고기를 찢어서 싸먹는 요리인데 중요한 손님일수록 양고기를 사용합니다.

 

8. 사우디아라비아 식사 예절 

- 이슬람법이 규정하고 있는 음식 조리법만큼은 의무적으로 꼭 지키려고 합니다.

- 손으로 식사를 하며, 오른손을 사용합니다. 식사 전 손을 씻는 것은 필수고 나이프나 포크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 손에 묻은 것을 닦기 위한 작은 수건을 각자에게 나눠줍니다.

- 대가족 제도인 사우디아라비아인들은 손님에게 음식을 풍성히 대접하고 , 손님이 많이 먹어 주는것을 기쁘게 여깁니다.

- 남자가 먼저 음식에 손을 대고 먹고, 여성이 남자들과 따로 떨어져 식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집 안에서도 여자는 바깥사람과 잘 마주치지 않으므로 손님이 왔을 때도 차나 음식을 남자들이 서빙합니다.

- 방문객도 그 집 여자에 대해 물어보지 않는 것이 관례입니다. 물어본다면 여자에게 관심있다는 뜻입니다.

- 손님이 왔을 경우 주인이 향불을 먼저 돌리는데, 향불 연기를 자기 몸에 쏘이고 옆사람에게 넘깁니다.

- 아랍 커피는 아주 조그만 잔에 따라주므로 보통 2~3잔을 마시는 것이 예의이며 마신 후 잔을 돌려줄 때는 다 마셨단 신호로 잔을 잡은 후 손을 가볍게 흔들어 주면 잔을 가져갑니다.

- 식사 중 거의 물을 마시지 않고 보통 식사 후 한꺼번에 많이 마십니다. 물을 마실 때에는 컵에 입술을 대지 않고 입 속에 부어 넣듯 마십니다.

 

[출처 - '책' 흥미롭고 다양한 세계의 음식문화, 세계 음식문화 개정판 (정정희,정수근,권오천,한재원,이상민,조미정)

세계음식문화 개정판 (김의근,김석지,박명주,이선익,이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