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샐리 스토리

터키의 음식 문화, 터키의 전통 음식

by 리치샐리 2023. 6. 9.

 

1. 터키 소개

터키는 유럽과 아시아 사이에 위치한 유라시아 국가로 고유한 문화와 역사적인 유산을 지니고 있는 나라입니다. 터키의 인구는 23년 기준 8,581만 6,199명으로 세계 18위 입니다. GDP는 8,152억 7,175만 달러로 세계 19위 입니다. 종교는 이슬람교가 99%고 그 외에는 기독교 유태교 등이 있습니다. 터키는 고대부터 다양한 문명, 제국의 영향을 많이 받아왔습니다. 헬레니즘 문화, 로마 제국, 비잔티움 제국, 오스만 제국 등 영향을 받아 풍부한 역사적 문화유산을 지니고 있습니다. 이슬람 문화와 터키 고유한 문화 특징이 조화를 이루며 예술, 음악, 문학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독특한 표현 양식을 갖추고 있습니다. 

 

2. 터키의 음식과 기후의 영향성

터키는 지리적 위치로 인해 다양한 기후 조건이 존재하며, 지역마다 다양하고 풍부한 음식문화를 형성하는데 영향을 줬습니다. 터키는 지중해와 에게해를 비롯한 다양한 해안선을 많이 갖고 있어 해산물이 풍부하고, 따라서 해산물 요리가 많이 소비되는 지역도 있고 지중해 지역에서는 신선한 생선, 해산물을 사용한 요리들이 유명합니다. 또 육류와 유제품이 풍부한 공급원이 있는 지역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중앙 아나톨리아 지역에선 다양한 육류 요리와 유제품이 많이 소비되고, 터키의 대표적 요리 중 하나인 "이스켄데르 케밥"은 양고기와 유제품을 사용해 만들어지는 유명한 케밥입니다. 또 터키는 다양한 과일과 채소의 생산지로 유명합니다. 지중해 지역의 올리브, 레몬, 오렌지 등과 동부지역의 곡물, 과일들이 터키 요리에 널리 사용됩니다. 기후 조건은 터키 식품 가공과 보존 방법에도 영향을 주는데 건조한 내륙지역에는 육류를 건조시켜 유지하는 방식인 "주둥이"라고 알려진 터키 유명 육류 제품을 만듭니다. 

 

3. 터키 음식의 역사

1. 고대 : 터키 지역은 고대 문명 중심지였으며, 헬레니즘 문화와 로마 제국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고기, 곡물 , 채소 , 과일 등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해 요리를 준비했었습니다.

2. 비잔티움 제국 : 터키 일부 지역은 비잔티움 제국 영향을 받았으며, 이 시기에는 빵, 치즈, 올리브 오일 등을 중심으로 한 식단을 형성되었습니다. 

3. 오스만 제국 : 14세기부터 20세기 중반까지 오스만 제국의 터키는 광범위한 영토를 지배하며, 다양한 문화와 식문화를 수용했습니다. 오스만 제국 시대에는 다양한 고기 요리, 케밥, 파스타, 디저트 등이 발전하였고 또한, 커피 문화도 오스만 제국을 통해 터키에 소개되었습니다.

4. 현대 : 터키는 20세기 이후 급격한 도시화, 현대화를 경험했으며, 이에 따라 서양 음식 요소들도 터키 식문화에 통합되었습니다. 동시에 터키의 전통적인 요리들을 계속해서 유지되었고, 지역별로 다양한 특색을 가진 요리들이 있습니다.

 

4. 터키 음식문화의 특징

- 소나 양 염소의 젖을 걸쭉하게 발효시킨 요구르트가 다양하게 이용됩니다. 요구르트의 시큼한 맛을 매우 즐기며, 요구르트는 구운 고기에 뿌려 먹거나 찍어 먹기도 하고, 스프, 샐러드 드레싱, 음료 등에도 두루 사용됩니다.

- 터키 음식은 중앙아시아 유목민들의 소박한 요리에서 시작 되 채소, 과일, 육류, 해산물 등 풍요로운 자연 식자재 공급으로 만들어진 중동 지방의 섬세하고 풍요로운 요리로 발전되면서 독특한 세계적인 음식문화로 자리 잡게 되었습니다.

- 빵을 많이 먹으며, 구운 빵은 이동 시 쉽게 먹을 수 있고, 보관하여 사용하기 쉬우므로 유목민들에게 매우 편리한 음식이었습니다.

- 육류를 즐기며, 가장 즐겨먹는 고기는 양고기고, 그 밖의 닭고기 여러가지 새 고기, 물고기 등도 이용됩니다. 잎채소의 이용은 별로 없으며, 채소는 시금치, 호박, 무, 당근, 양파 등을 많이 이용합니다.

- 차와 커피 문화가 발달했지만, 이슬람교의 영향으로 음주는 금하고 있습니다.  터키어로 차를 '차이'라고 하는데 끓이는 시간과 첨가하는 향신료에 따라 다양한 맛이 나며, 차이는 인도 '마살라 차이'처럼 향신료를 넣고 끓이는 차 입니다.

 

 

5. 터키의 일상식

터키는 아침,점심,저녁 모두 다른 음식을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1. 아침 식사 - 터키인들은 아침식사를 중요하게 여깁니다. 빵, 스프, 따듯한 차이(Chai)를 마시는 정도로 간단하면서 영양가가 풍부한 식사를 합니다. 일반적으로 빵, 잼, 버터, 각종 치즈, 올리브, 오이, 토마토 등을 함께 즐기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 계란, 스크램블 에그, 시금치, 수제잼 등을 다양하게 먹기도 하고 합니다. 올리브 원산지 답게 그린올리브, 블랙올리브가 함께 나옵니다.

2. 점심 식사 - 점심식사는 가벼운 식사로 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장 유명한 점심 요리로는 '덜메'로 샐러드, 양고기, 닭고기 등 다양한 야채와 함께 나무 꼬치에 꽂아 구운 요리입니다. 다양한 샌드위치, 피자, 스프, 파스타 등도 점심식사로 많이 먹습니다. 보통 육류, 생선요리, 한가지 빵, 샐러드 등을 먹습니다. 음료는 물, 차, 아이란, 맥주 등을 마시며 음료는 식사와 함께 합니다.

3. 저녁 식사 - 저녁 시간은 터키인들에게 가족이나 친구들과 함께보내는 소중한 시간입니다. 일반적으로 꽤 풍성한 식사가 준비되고, 처음엔 스프류, 밥과 육류, 에크멕, 마카로니, 보렉(Borek)등이 나옵니다. 다양한 양념을 사용해 음식을 만들고 채소 샐럳, 투루슈(Torishi), 요구르트 등은 가족 공동으로 함께 먹을 수 있게 큰 접시에 나옵니다. 음식은 이중적인 맛을 지니고 있고, 짠 것은 아주 짜고 싱거운 것은 아주 싱겁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은 후엔 아주 단 후식을 먹고, 신선한 생채소를 먹습니다. 후식으론 주로 단 과자, 단 빵, 과일을 먹으며, 대체적으로 터키인은 구워먹는 조리법과 육류를 이용한 음식을 좋아합니다.

 

6. 터키의 특별식

1. 결혼식 : 터키에서 결혼은 부모가 정해준 사람과 하는 것이 전통이었는데, 요즘 터키는 개방 물결을 타고 전통 이슬람의 관행이었던 네 명의 부인을 거느리던 방식은 사라지고 있습니다. 현대 신혼부부들은 중매보단 본인이 스스로 결정해 결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결혼식은 결혼 서약이 끝나면 신랑,신부의 친척과 친지와 모여 함께 음식을 즐기는데 주로 쌀밥, 고기를 볶은 볶음밥, 스프, 단과자 또는 케이크를 먹습니다. 파티는 밤이 새도록 진행되며 결혼식에 주로 먹는 음식은 첫째, '

'메제'라는 터키 결혼식 전통 음식으로 다양한 차림과 요리를 포함한 터키식 뷔페 스타일의 식사 입니다. 고기, 케밥, 스튜, 샐럳, 야채 요리, 튀긴 음식, 디저트 등 다양한 음식이 메제로 포함될 수 있습니다. 둘째는 '이스켄데르(iskender)'로 터키 결혼식에 주로 제공되는 고기 요리로 양고기, 소고기, 닭고기 등이 준비되 그릴에 구워지며, 특별한 양념과 향신료로 맛을 내는 요리입니다. 셋째, '아슈레(Asure)' 라는 음식으로 전통적인 결혼식 케이크 입니다. 아슈레는 다층으로 구성되며, 각 층마다 다른 맛과 장식이 있습니다. 신부와 신랑이 함께 아슈레를 자르는 게 터키 결혼식의 중요한 순간 중 하나입니다. 마지막으로 '쿠크바스'는 터키의 결혼식에서 가장 유명한 디저트 인데요. 호두, 땅콩, 아몬드 등 다양한 견과류와 꿀, 설탕, 로즈워터를 사용해 마들어지는 달콤하고 고소한 디저트 입니다.

2. 할례 : 이슬람 전통에 따라 터키 남성들은 결혼과 함께 중요하게 여기는 할례는 남자 아이가 4~15세가 되면 할례를 받는데 이 의식을 이뤄야 진정한 남자가 된다고 생각합니다. 수술 전날 몸가짐을 깨끗히 하고, 머리에 마샬라(masallah)라고 붉은 띠를 두르고, 할례 당일은 옷을 머리에서 발 끝까지 아래위로 하얗게 입고 제물로 바친 양고기를 이용한 음식을 먹으며 볶음밥이나, 스프, 단과자와 같이 혼례 때 먹는 음식과 비슷한 음식을 나누어 먹습니다. 

3. 상례 : 터키에선 상가에서 조문객에게 후한 음식을 대접합니다. 식사 후 디저트도 신경을 쓰는데 터키인들이 좋아하는 밀가루, 기름, 설탕, 우유를 이용해 만든 빵 종류인 헬바(helva)와 피데를 먹습니다. 특히 힘든 일을 겪었거나 죽을 고비를 넘긴 사람은 '하마터면 헬바 먹을 뻔 했네' 라는 말이 있듯 헬바는 장례식에 빠지지 않는 후식입니다.

4. 바클라바(Baklava) : 바클라바는 터키 후식 중 당도가 높은 파이류이며, 호두, 피스타지오, 아몬드 등 견과류와 꿀, 신선한 ㅍ필로 또는 무지개 패스트리로 만들어집니다. 터키 뿐 아니라 중동지역에서도 인기가 있는 디저트로 특히 특별한 기념일이나 축제에 많이 제공됩니다. 바클라바는 얇은 필로 혹은 무지개 패스트리 시트를 여러 겹으로 쌓은 후 견과류와 꿀로 가득 채워지는데, 겹겹히 쌓인 필로 시트 사이로 고소한 견과류가 살짝 드러나도록 준비되고, 이후 꿀이나 당밀로 달달하게 향을 낸 후 오븐에서 굽습니다. 굽히는 동안 바클라바는 바삭하고 고소해지고, 꿀이 시트 사이로 스며들어 단맛과 촉촉함을 더해줍니다. 

 

7. 터키의 대표음식

1. 케밥(Kebab) : 터키인들은 유목생활로 육류가 풍부한 반면 물이 귀하기 때문에 고기를 삶아 먹기보다 꼬치를 끼워 구워먹는 식습관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음식이 바로 케밥이며 비슷한 요리로 퀘프테(Kofte)도 즐겨 먹습니다.

- 도네르 케밥(Doner Kebab) : 양구기를 수직으로 꼬치에 꽂아 구워내는 케밥입니다. 양고기는 고기 층을 쌓아 놓고 느리게 회전시켜 구워내며, 이로 인해 고기가 부드러워지고 풍부한 맛을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양고기 케밥은 플랫브레드에 싸서 서빙되고, 야채와 소스로 맛을 더해줍니다.

- 이스켄데르 케밥(iskender Kebab) : 소고기로 만들어지는 이스켄데르 케밥은 양고기 케밥과 유사하지만 특별한 소스와 함께 나옵니다. 

- 쉬쉬 케밥 : 양고기, 쇠고기, 닭고기 등을 적당한 크기로 잘라 꼬치에 끼워 숯불에 구워 내는 케밥입니다.

- 촘맥 케밥 : 고기를 잘라 항아리에 채소와 함께 담은 뒤 항아리 째로 오븐 안에 익혀 내는 케밥입니다.

2. 퀘프테(Kofte) : 터키 전통 요리로, 유기농 양파, 허브, 양고기, 빵 가루, 달걀 등을 사용해 만들어지는 고기 패티입니다. 주로 소고기를 사용하며, 양고기와 함께 갈아서 패티 형태로 만든 후 구워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구운 후 플랫브레드와 함께 먹거나, 토마토, 양상추, 양파, 허브 등과 함께 샌드위치 형태로 먹기도 합니다. 또 야채, 쌀, 콩 등을 곁들여 밥과 잘기기도 합니다.

3. 빵 : 터키인들의 주식인 빵은 이동,보관이 용이해 유목민들에게 편리한 음식이었을 뿐 아니라 밀이 풍부한 터키에선 다양한 빵을 만들어 먹게 되었습니다.

- 에크멕(Ekmek) : 프랑스 바게트 빵과 맛으로 가장 쉽게 볼 수 있습니다.

- 피데(Pide) : 밀가루만 사용해 구운 얇은 빵으로 피자처럼 생겼지만 치즈의 양이 적어 담백하게 식사로 즐길 수 있습니다.

- 시미트(simit) : 쉽게 보이는 길거리 음식으로, 짭짤하고 깨가 붙어 있는 고소한 빵입니다.

- 보렉(Borek) : 치즈, 달걀, 채소, 간 고기 등이 들어 있는 얇은 페스추리로 굽거나 튀긴 빵입니다.

4. 아이란(Ayran) : 대부분 시큼한 요구르트, 흰 치즈, 식초 등을 즐겨 먹고 이는 유목생활 시 요구르트와 흰 치즈를 이용한 음식을 많이 먹었던 데서 유래됩니다. 아이란은 요구르트에 물, 소금을 섞어 희석시킨 짠 맛 나는 음료로 요구르트 비율로 아이란의 맛을 결정됩니다. 아이란을 마시면 갈증이 없어지고 숙면을 취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운 여름밤에 특히 많이 마십니다. 아이란에 오이채나 마늘을 갈아 차게 마시는 스프를 자즉(cacik)이라고 합니다. 

5. 아슈레(Asure) : 터키에서 식사 후 먹는 대표적인 디저트 중 하나로, 이집트 콩, 흰색 강낭콩, 밀, 설탕, 말린 살구, 무화과, 호두  ,건포도, 계피, 생강, 소금, 기타 양념들을 모두 넣어 스프처럼 끓인 푸딩입니다. 단식월인 라마단 기간이 되면 시장기를 없애기 위해 대추야자를 먹기도 하고, 한 달이 지난 후부터 일주일간 아슈레를 먹는 기간이 따로 정해져있습니다. 아슈레는 성경에 나오는 '노아의 방주;에서 노아네 가족들이 대홍수를 피해 방주안에서 지낼 때 가지고 있던 식량들을 이것저것 한데 섞어 만들어 먹은 것이란 전설이 있습니다. 아슈레를 영어로는 'Noah's pudding'이라고 합니다.

 

8. 터키의 식사 예절

- 터키의 격언에 "많이 먹고 단명하지 말고 조금 먹고 천사가 되라" 라는 말이 있는데, 이처럼 터키에선 과식을 경계하고 소식하는 것을 미덕으로 여깁니다. 그러나 손님을 초대했을 경우는 음식을 충분히 마련해 대접합니다. 따라서 손님은 자신에게 제공된 음식을 남기지 않고 다 먹는 것이 예의라고 생각합니다.

- 음식에 코를 대고 냄새를 맡거나 뜨거운 음식을 식히기 위해 입으로 불지 않습니다.

- 상대방 빵을 먹거나 자신 빵이라도 숟가락, 포크를 빵 위에 올려놓지 않습니다.

- 음식을 주고 받을 때는 반드시 오른손을 사용합닏.

- 식사 중 나쁜 소식은 전해지 않습니다

- 식사를 꺠끗히 하고 음식을 남겨선 안됩니다.

- 식사 후 감사 인사를 합니다.

 

[출처 - '책' 흥미롭고 다양한 세계의 음식문화, 세계 음식문화 개정판 (정정희,정수근,권오천,한재원,이상민,조미정)

세계음식문화 개정판 (김의근,김석지,박명주,이선익,이철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