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스페인 소개
유럽에서 세 번째로 큰 국가로 유럽의 서남단인 남유럽 이베리아반도에 위치하는데, 서쪽으로는 포르투갈, 북쪽으로는 프랑스와 인접하고 있으며, 남쪽으로는 모로코와 인접하고 있습니다. 투우로 유명한 정열의 나라이며 50여개의 주로 구성된 나라로 국민의대부분이 농업에 종사한다. 국토의 2/3가 고원지대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스페인의 수도는 마드리드로 언어는 에스파냐어를 사용합니다. 인구는 4,751만 9,628명으로 세계 32위 입니다. GDP는 1조 4,252억 7,659만 달러로 세계 14위 입니다. 종교는 가톨릭이 74% 이상입니다.
2. 스페인 음식과 기후의 영향성
북부 피레네 산맥을 중심으로 한 산악지역은 프랑스와 인접하고 있으며 강수량이 많고 숲이 우거져 낙농업이 발달하였으며, 중부지역은 메세타 고원지역으로 포르투갈과 인정하며 대륙성 기후에 가까워 강수량이 적고 건조하며 일교차가 심해 곡올리브나 포도 등이 잘 자랍니다. 남부지역은 지중해와 인접하고 있어 지중해성 기후로 연중 온화하고 비가 적어 오렌지, 벼, 바나나, 사탕수수 등이 재배되고 있으며, 이 지역의 주민은 낙천적인 성격입니다. 햇볕을 많이 받는 포도가 잘 자라고, 고기요리, 튀김요리 등이 흔합니다. 히스파노 마늘 소시(Aliolio), 한치 요리 등이 이 지역 대표 음식 입니다. 지중해 연안 지역에서는 해산물이 풍부하며, 올리브오일, 신선한 야채 및 과일이 주로 사용되는 지중해식 음식을 즐깁니다. 대표적인 음식에는 파에야, 가스파초, 타파스 등이 있습니다. 서부지역은 해양성 기후로 여름철은 서늘하나 겨울에는 따뜻한 특징이 있습니다.
3. 스페인 음식의 역사
1. 철기 시대
올리브 오일과 포도주가 이미 사용되었으며, 고대 로마 제국의 지배 아래에서는 식문화가 발전되었습니다.
2. 중세 시대
이슬람 문화의 영향을 받았으며, 모로인들이 800년 동안 이 지역을 지배하면서 요리에 새로운 맛과 조합을 가져왔습니다. 이러한 기간 동안 스페인에는 다양한 향신료, 양념 및 조미료가 도입되었습니다. 모로인들이 설탕, 자몽, 건포도와 같은 식재료를 소개하면서 스페인의 디저트와 설탕 과일 제조법이 발전되었습니다.
대표적인 스페인 요리 중 하나인 파에야는 18세기 후반에 발전되었습니다. 이 요리는 발렌시아 지역에서 시작되었으며, 쌀, 해산물, 야채, 올리브 오일 등을 사용하여 조리됩니다.
3. 20세기 ~ 현대
스페인 내전과 후에 독재자 프랑시스코 프랑코의 통치가 요리와 식문화에도 영향을 미쳤습니다. 프랑코 통치 시기에는 식재료의 부족으로 인해 간단하고 저렴한 요리가 유행했습니다. 그러나 1970년대부터 스페인은 미국과 유럽의 식문화 영향을 받으면서 현대적이고 창의적인 요리 스타일로 발전했습니다. 오늘날 스페인은 전통적인 요리와 현대적인 혁신이 조화를 이루는 고급 요리의 명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역사적인 특징과 지역적인 다양성은 스페인 요리를 풍부하고 매력적인 것으로 만들어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4. 스페인 음식문화 특징
고대부터 여러 민족들의 지배하에 다양한 외부 음식문화와 종교가 유입되 스페인 음식 문화 형성에도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유럽의 장식적이고 화려한 음식에 비해 소박하고 푸짐한 상차림이 그들만의 특징이며, 하루 시작을 음식으로 시작해 음식으로 마무리하는 관습에 의해 1일 5식 문화가 형성되었고, 음식의 종류도 다양하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스페인은 매콤하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며, 후추, 마늘 등을 요리에 많이 사용하고 밀이 주식이기 때문에 육류를 항상 즐깁니다. 또한 해산물을 이용해 만든 요리로 음식 맛을 높여 느낌함, 담백함으로 더욱 입맛을 당기게 합니다. 게르만 민족 영향으로는 육가공품이 발달하게 되었고, 아랍권 나라로부터는 쌀, 레몬, 후추, 오렌지, 사탕 등이 다양하게 이용되어 발달하였습니다.
1. 다양한 식재료를 사용해 음식이 다채롭습니다.
2. 향신료, 올리브를 이용한 음식이 많습니다.
3. 진한 와인을 즐깁니다
4. 요리에 콩을 많이 사용합니다.
5. 스페인 지역별 음식 특징
1. 안달루시아 지역: 안달루시아 지역은 스페인의 남부에 위치하며, 피노시오 해변과 세비야가 속해 있습니다. 안달루시아는 타파스와 피노시오, 신선한 해산물, 햄, 올리브 오일과 같은 지중해 식재료로 유명합니다. 알파카 팡(Alpacar Pan)은 안달루시아 지방에서 만들어진 빵으로 프랑스 바게트와 흡사한 외형을 갖고 있고 식감이 거칠고 속이 구수한 맛이 특징입니다. 또 토르티야 데 카마로네스(T.de Camarones)라는 안달루시아 지방의 새우 토르티야 요리도 있습니다.
2. 발렌시아 지역: 발렌시아 지역은 스페인의 동부에 위치하며, 파에야로 유명합니다. 이 지역은 또한 푸체로 (Puchero), 오르차타(Orxata) 등의 특별한 요리와 음료도 제공합니다.
3. 카탈루냐 지역: 바르셀로나를 비롯한 카탈루냐 지역은 중앙 스페인의 동쪽에 위치하며, 독특한 음식 문화를 가지고 있습니다. 카탈루냐 요리는 바르셀로나의 시장에서 신선한 재료를 사용하여 준비되며, 카탈루냐 크리오타(크리오타)라는 소스가 특징입니다. 지중해 해안에서 흔히 쓰이는 재료가 많이 들어가며 주식인 빵, 파스타, 올리브오일, 와인은 기본적이며 채소재료로 토마토, 마늘, 가지, 고추, 아티초크 등 신선한 채소류, 콩과 병아리콩, 버섯 등이 쓰이고 육식재료로는 소시지, 햄 돼지고기 가공품, 닭고기와 양고기 등이 있으며 정어리, 앤초비, 참치, 대구 등 생선류도 많이 쓰입니다. 단맛,짠맛 조화를 이룬 요리가 많고, 보티파라 소시지, 피카다 소스로 맛을 낸 국 요리가 많이 있습니다. 피카다 소스는 아몬드, 헤이즐넛, 잣, 마늘, 허브 등으로 만든 소스입니다.
4. 바스크 지역: 바스크 지역은 북부 스페인의 독립적인 지역으로, 산세바스티안과 빌바오가 속해 있습니다. 바스크 요리는 미숫가루(피치말)를 사용하는 고요리로 유명하며, 피치말 빵과 핀토스(Pintxos)가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5. 카스티야 지역: 카스티야 지역은 스페인 중앙에 위치하며, 마드리드와 톨레도가 속해 있습니다. 이 지역은 육류 요리로 유명하며, 소파 데 아호(Sopa de Ajo) 라는 카스티야 지방 전통 요리로 마늘을 기본 재료로 해 끓인 수프가 있습니다. 또 토레즈노(Torrezno)란 돼지고기 삼겹살을 소금,파프리카에 재운 뒤 튀긴 돼지고기 요리도 맛있습니다.
6. 스페인 일상식
식사는 아침, 오전 간식, 점심, 오후 간식, 저녁식사로 하루에 다섯 번 식사를 하는 1일 5식 입니다. 지중해성 기후로 여름철 밤 늦게까지 해가 지지 않아 늦은 시간에 식사를 하는 습관이 생겨났고, 자연히 늦은 식사 시간으로 인하여 중간에 간식을 하게 되는데, 식사 횟수도많고 그 시간대도 특이합니다. 아침은 우리나라와 마찬가지로 오전 8시경으로 비슷하고 올리브유를 바른 빵과 초콜릿을 입힌 추로스나 커피를 주로 먹습니다. 토스트를 먹을 때에는 마가린이나 치즈, 잼을 발라 먹습니다. 11시경에는 간단하게 간식시간을 가지는데, 스페인식 샌드위치인 보카티요나 오믈렛을 먹기도 합니다. 점심은 오후 2시 이후로 전채 요리와 후식을 곁들인 정식을 천천히 즐기면서 먹습니다. 에피타이저로 샐러드와 계란, 하몽 등을먹고 육류와 생선류 등의 주요리를 먹는다. 점심식사 시간 후에는 부족한 잠을 보충하는 시간을 가지며, 상점도 오후 2시부터한 두시간 동안 열지 않습니다. 저녁 6시경에는 오후 간식 메리엔다를 즐기는데, 주로 오븐에 구운 후 바게트에 토마토를 바르고 올리브유와 소금을 뿌린 빵과커피나 음료를 먹는다. 오후 일과가 마치는 밤 늦은 9시 이후로 저녁 식사를 하는데, 점심보다는 가볍게 먹으며 보통 수프와 또띠야를 와인과 함께 먹습니다.
7. 스페인의 대표음식
1. 파에야(Paella) : 스페인 동부 발렌시아 지역 요리로, 프라이팬에 고기, 해산물, 채소를 넣고 볶은 후 물을 부어 끓이다가 쌀을 넣어 익힌 스페인 전통 쌀요리 입니다.
2. 하몽(Jamon) : 하몬(jamón)은 돼지 뒷다리를 소금에 절여 건조시킨 스페인의 생햄입니다. 돼지 뒷다리를 생으로 절여 신선한 바람에 말린 것으로 대표적인 저장 육류 식품이며, 소금에 절인 후 건조해 저장성이 뛰어나 오랜기간 동안 천천히 먹을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것으로는 '하몽 이베리코'라는 것이 있는데 도토리만 먹여 키운 돼지 뒷다리로 만든 것으로 발톱이 까맣게 되어 빠다 네그라(Pata negra)라고 하여 최상 하몽응로 육질이 부드럽고 연한 햄으로 가격이 비싸며 햄 중 최고 상품입니다. '하몽 세라노'는 훈제하지 않고 소금에 절여 건조하며 추운 산간 지방에서 동굴에서 숙성시켜 푸른 곰팡이가 나게 한 음식으로 '하부로'라 하며 서부 산간지방 대표적인 음식입니다.
3. 초리소(chorizo) : 돼지고기와 비계, 마늘, 피멘통(pimentón, 빨간 파프리카 가루)을 사용하여 만든 스페인의 대표적인 소시지 입니다. '순대'와 흡사하고 매콤한 맛이 있습니다.
4. 아사도(asoda) : 로스트란 뜻으로 생후 15-20일 정도 된 새끼 돼지 배를 갈라 구운 코치니요 아사도가 세고비아의 명물요리 입니다. 약 50cm 크기의 새끼돼지를 꼬치에 끼워 숯불에 빙빙 돌려가며 굽는 요리로 바싹 구워진 껍질 부분과 속엔 연한 돼지고기가 별미입니다. 별다른 양념없이 소금에 찍어 먹습니다.
5. 바칼라오 알 필필(Bacalao al pil pil) : 염장 대구의 살을 구워낸 뒤, 생선을 굽는데 쓰였던 올리브오일을 활용하여 필필 소스를 곁들여낸 바스크 지방의 전통적인 음식입니다.
6. 가스파초(gazpacho) : 토마토, 피망, 오이, 빵, 올리브 오일, 식초, 얼음물을 함께 갈아 차게 마시는 스페인의 야채 수프입니다. 스페인 안달루시아 지방 대표 요리로 더위를 식히며 허기를 채울 수 있는 음식 입니다.
7. 추로스(churros) : 추로, 추로스. 가늘고 긴 모양의 스페인식 튀김 과자로 구부리거나 돌돌 만 형태로도 만듭니다. 밀가루, 물, 소금으로 만든 반죽을 별 모양 깍지를 끼운 짤주머니에 채운 다음 뜨거운 기름에 짜 넣고 튀깁니다. 추로스에 설탕을 뿌려 아침 식사로 먹기도 합니다.
8. 또띠아 데 파타타(tortilla de patata) : 감자를 넣은 달걀을 팬에서 양면을 노릇하게 익힌 스페인의 오믈렛입니다. 18세기 초부터 나바로 지방에서 감자를 넣은 또르띠야를 만들어 먹기 시작했으며, 카를로스 전쟁을 치르면서 스페인 전역에 알려졌습니다. 프렌치 오믈렛과 달리 올리브오일에 조리해 감자를 얇게 썰어 볶은 후 달걀에 넣어 함께 익힙니다. 대체로 달걀과 감자만을 이용해 만들고, 또르띠야 데 파타타는 큰 접시를 이용해 뒤집어 반대편도 노릇하게 구워냅니다. 간단한 식사나 타파스, 간식으로 먹거나 빵 사이에 끼워 샌드위치 형태로 먹습니다.
9. 와인 : 스페인에서 생산되는 와인은 유명하고, 포도 재배면적이 세계 최대입니다. 와인생산량은 세계 3위로 비중이 높은 와인 생산국입니다.
'샐리 스토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위스 음식 문화, 스위스 대표음식 , 전통음식 , 식사예절 (1) | 2023.06.23 |
---|---|
영국 음식 문화, 영국의 전통 음식 / 대표 음식 (0) | 2023.06.22 |
프랑스 음식 문화, 프랑스의 전통 음식 (2) | 2023.06.13 |
이탈리아 음식 문화, 이탈리아 전통 음식 (1) | 2023.06.12 |
터키의 음식 문화, 터키의 전통 음식 (0) | 2023.06.09 |